728x90
반응형

 

 

 

Etsy?

 

엣시에 상품을 올리다 보니 엣시에 대하여 여기저기 알아본 내용을 정리하며 공부를 하게 됩니다.

엣시는 엣시만의 엣시의 성격이 뚜렷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디어스가 비슷한 유형이지요. 공장에서 찍어내는 공산품을 다루는 타 마켓 플랫폼과 달리 핸드메이드 제품이나 빈티지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파이프라인을 연결하기 위한 디지털파일을 판매하는 참 이상한 형태도 있지요.

그만큼 독특하고 희한한 고객이 많은 시장인 것 같습니다.

현재 나스닥에 상장도 되어 있습니다.

주가 추세를 보니.. 코로나 여파에 주가가 상당히 많이 상승한 케이스더라고요.

 

엣시는 현재 전 세계 대상 100개 이상 국가에서 280만의 판매자와 47백만의 구매자와 66백만 개(etsy 2020)의 아이템이 거래되고 있으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6월, 국가 별 국제 Etsy 판매자 분포 통계를 보면 미국 외 국제 판매자는 38%를 차지하며 영국이 3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엣시(Etsy) 제품 카테고리

 

Etsy에서 사고파는 물건들

 

엣시(Etsy)는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가 나뉩니다.

 

 보석  액세서리 : 액세서리, 가방, 지갑, 팔찌, 목걸이, 바디 주얼리 등.

 

 의류  신발 : 여성, 남성, 어린이, 가방 잡화 등

 

 가정  생활 : 집, 목욕 용품 및 애완동물 용품.

 

 결혼식  파티 : 파티 용품, 초대장 및 용지, 코르사주, 결혼 장식 및 맞춤 선물 등.

 

 완구  엔터테인먼트 : 장난감, 전자제품 및 액세서리, 책, 악기 및 음악 등.

 

• 예술 및 수집품 : 인화, 사진, 그림 및 다른 형태의 삽화 및 인형.(우리의 타깃층)

 

 공예품  도구 : 취미로 만드는 공예품에 해당하는 것들.

 

 빈티지 : 20년 이상의 중고품.

 

엣시의 판매품은 핸드메이드 또는 빈티지나 공예품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중 빈티지 제품은 20년 이상이어야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지적 재산권 정책 위반하는 품목에 대한 제한이 있으며 시세 차익을 위한 재판매도 금지가 된다고 합니다.

 

 

 

 

 

Etsy Shopify 차이점

 

엣시와 쇼피파이의 차이점

 

Shopify는 사람들이 온라인 상점을 만들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스마트스토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 툴을 제공하여 판매자가 자신만의 스토어를 구축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등 쉬운 방법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반면 Etsy는 계정을 만들고 다른 Etsy 판매자와 함께 판매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이베이나 아마존 등과 비슷하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Etsy는 다른 마켓 플랫폼과 달리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수공예품이나 빈티지 제품이 주요 판매 대상이 됩니다.

 

 

 

 

사용 편의성

 

Etsy는 사용이 어렵지 않고 매우 간단합니다. 계정 가입 후 판매자 전환으로 상점 이름을 정하고 상품을 업로드하고 결제정보를 입력하고 간단한 상품정보를 입력하면 판매 준비가 끝납니다.

반면 소피파이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비슷한 형태로 위탁판매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위탁판매 상품을 구축하기 위한 스토어 구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런 점은 각각 판매 유형에 따른 판매자의 성향에 따라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뭐가 좋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죠..

 

 

 

 

마켓플레이스로의 기능

 

엣시(Etsy)는 아마존이나 쿠팡과 같이 상품을 대량으로 저장하는 창고도 없고 OEM으로 물건을 찍어내지도 않습니다. 순수 판매자의 자체 제작 상품으로 고객 기반을 늘리고, 판매자가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 매체를 하여 공유하고 엣시 자체의 마케팅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상품이 노출되게 한다고 합니다.

단 엣시는 판매자가 직접 제작하는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이니 내가 제작에 소질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소피파이나 국내 스토어가 적합한 마켓일 것 같습니다.

 

 

 

수수료

 

1. 게시요금

 

엣시(Etsy)는 정액의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고 제품 1개당 게시 비용으로 $0.20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4개월 동안 판매할 때까지 유효하다고 합니다.

 

 

2. 판매요금

 

제품을 판매할 때 5%의 거래 수수료와 3% + 0.25 달러의 지불 처리 수수료가 있습니다.

 

 

 

요약해서 보는 Etsy의 장단점

 

장점

 

트래픽 : 엣시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노출된다고 합니다. 엣시 측에서 설명하기로는 따로 마케팅이나 브랜드 홍보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데 이건 홍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 편의성 : 계정을 설정하고, 제품 이미지 및 정보를 업로드하기만 하면 바로 판매를 시작할 수 있어 이러한 기본 전자 상거래 시스템을 사용하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비용 : Etsy에서 표준 플랜에 대한 월간 추가 요금을 내지 않아도 판매를 할수 있으며 등록비와 거래 수수료는 여전히 지불해야 하지만 업그레이드를 선택하지 않는 한 월간 구독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점

 

거래수수료 : Etsy를 통해 판매하는 품목에 대해 $0.20의 상장 수수료와 5%의 거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표준 3% + $0.25 지불 처리 수수료가 있습니다. 이 수수료는 매출액이 증가하면 같이 증가합니다.

 

제품 제한 : Etsy는 플랫폼을 통해 판매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해 확고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핸드 메이드 제품, 공예 용품 및 빈티지 아이템 (20년 이상 된 것) 이 허용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컨트롤 : Etsy에서 제공하는 상점의 형식은 그다지 자유롭지 못합니다. 제품 상세페이지의 레이아웃이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이 다소 어렵습니다. 브랜드의 로고를 입력할 수는 있지만 웹사이트처럼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미국 내 큰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인 엣시(Etsy)에 대하여 생각하고 공부하며 정리해봤습니다.

엣시는 다른 마켓플레이스와 달리 수공예품, 빈티지 제품 등을 취급한다는 특징이 있었으며 제작에 소질이 없다면 타 마켓을 알아보는 게 빠른 길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