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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관객입니다.
주중에 휴일이 하루 있다 보니 금요일이 빨리 오네요.
비가 주룩주룩 오는 날씨이지만 그래도 불금은 즐겨야겠지요?
올려보면서 재무제표도 보고 성장 가능한 종목에 대한 공부도 하려는 목적입니다.
오늘은 6번째 공모주식인 제주맥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주맥주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의 대중화', '맥주의 미식 문화 창조'라는 비전을 가지고 2015년 2월 회사를 설립
기존 한국 맥주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스타일의 맥주를 획일적으로 생산하기보다는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맥주들을 대량 생산하는 모델로 소비자의 변화된 니즈를 충족시키고 국내 맥주시장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표이며 크래프트 맥주 업계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첫 제품 출시 1년 만인 2018년에 크래프트 맥주 업계 내 브랜드 인지도 1위, 매출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순매출액은 2020년에 전년 대비 198.5% 성장하였고, 출고량 기준으로는 256.4% 성장하였으며 우수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브랜딩으로 계속하여 고품질 크래프트 맥주의 대중화를 선도하며 국내 맥주시장의 체질 개선에 앞장설뿐 아니라, 더 나아가 한국 맥주 중 최초로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것입니다. 
제주맥주는 양조장 설립 시 20년 이상 경력의 유럽 맥주설비 전문 컨설팅 업체인 비어 베브社 와 함께 설비 프로세스 라인을 설계, 독일 주류 설비 전문 회사인 크로네스社 등 공정별 세계 최고의 주류 설비 제조사로부터 설비를 도입하였던 배경은 최적의 생산설비를 갖추는 것이 좋은 맥주를 만드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전문적인 제품 품질 관리가 맥주의 미식 문화를 선도하는데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대규모 설비투자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청약일정

- 수요예측일 :  2021.05.10 ~ 2021.05.11
- 공모청약일 :  2021.05.13 ~ 2021.05.14 
- 배정 공고일 : 2021.05.18 (주간사 홈페이지 참조)
- 납입일 :  2021.05.18 
- 환불일 :  2021.05.18 
- 상장일 :  2021.05.26

- 주관사 : 대신증권

공모사항

- 주당 액면가 :  500원
- 희망 공모가액 :  2,600 ~ 2,900 원
- 확정공모가 :  3,200원  
- 총공모주식수 : 8,362,000 주 (공모금액 : 21,741백만 원)
- 배정수량 : 우리 사주조합( 주,  %)
               기관투자자 등( 5,853,400~ 6,271,500주,  70 ~ 75%) 
               일반청약자( 2,090,500 ~ 2,508,600 주, 25 ~ 30 %)

               청약 최고한도( 100,000 ~ 125,000 주)
- 기관경쟁률 :  1356.43:1

재무정보

www.38.co.kr 참조

연결포괄손익계산서

www.38.co.kr 참조

연결자본변동표

www.38.co.kr 참조

향후 회사의 성장 방향

제주맥주는 다양한 소비자 채널에 모두 접근 가능하도록 처음부터 크래프트 맥주 회사 중유 일하게 케그, 병, 캔 모두 생산 가능한 패키징 설비를 도입하였고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크래프트 맥주시장 1위로 빠르게 성장 가능하였던 이유 중 하나는 국내 맥주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캔 맥주시장에 진출하였기 때문  크래프트 맥주 회사 중 보증 브랜드 하나에 집중하는 유일한 기업이며 브랜드 가치와 차별화된 마케팅 행보를 높게 평가하여 타 회사로부터 많은 컬래버레이션 문의도 이어지고 있으며 브랜드 선호도에 비해 아직은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 대중적인 마케팅 활동을 집행하였을 때 성장 잠재력이 큰 브랜드이기 때문에 향후 대중매체로 진출 시 브랜드 가치 상승폭이 상당히 높을 것이라 기대
가 되는 상황입니다. 한국 내 대표 맥주로 성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크래프트 맥주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개인적 사견

제주맥주는 수제 맥주로 국내의 수제 맥주 시장이 커지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기업입니다. 국내 수제 맥주 기업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내 수제 맥주 시장 내 제주맥주의 점유율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제주맥주의 주요 상품은 제주 위트 에일과 제주 펠롱 에일이며 현제 다른 업체들과 협업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곰표 맥주의 인기가 무섭게 성장하며 일부 판매처에서는 카스의 매출량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제주맥주도 기존 시설에서 생산하는 물량을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에 롯데칠성 충주공장에 OEM으로 제조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어느 편의점을 가더라도 수입맥주가 많이 줄어들고 국내 수제 맥주가 자리를 하고 있는 광경을 종종 봅니다. 수제 맥주시장의 성장세를 가늠할수있죠. 그런데 제주맥주는 현재 창업 이래 계속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상장을 결정하였다는 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을 보았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주맥주와 다른 수제맥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감안한다면 괜찮은 공모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의견일 뿐 투자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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