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반갑습니다. 2일 만에 글을 쓰려합니다.

요즘은 날씨가 너무 좋아지네요.

물론 더워지기도 하였고요.

이럴 때일수록 운동을 게을리하면 안 되겠죠?

오늘은 제가 2년간 하고 있는 로잉머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Jason GYMer님의 이미지 입니다.  

로잉머신이란?

로잉머신은 조정경기를 실내에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조정은 물에서만 할수 있는데 로잉머신을 통하여 실내에서 트레이닝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구입니다.

초반에는 조정선수들이 많이 사용하였지만, 로잉머신은 전신운동 기구로서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는 기구입니다.

로잉머신의 효과

로잉머신은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시잖아요? 
마찬가지로 이 로밍 머신을 통해서 체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심폐지구력과 근지구력까지 향상해주는 효과를 볼 수도 있죠.
그리고 짧은 시간 안에 칼로리를 소모시키며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전신운동인데요.
신체의 주요한 근육들이 대부분 관여되어 코어를 포함한 척추와 어깨, 하체까지 단련하며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되면 자세를 개선해 주는 효과와 함께 허리 통증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로잉머신을 하면 엉덩이와 허벅지 등 하체의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여 강화가 됩니다.
하체의 근력을 강화함으로써 균형감각을 향상하고 신체의 안정성을 높여 줍니다.
또 로잉머신 자체가 복합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단순한 일차원적인 움직임이 일어나는 게 아니라 동작을 하면서 굉장히 다양한 근육과 관절을 써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근육과 관절을 사용하면서 움직임을 만들기 때문에 상, 하체의 협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로잉머신 운동법

로잉머신은 하체와 코어, 상체(팔, 등)의 근력을 골고루 써주고 다양한 관절의 사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발판에 두 발을 올리신 다음에 스트랩을 걸어서 안정감 있게 고정을 시켜줍니다.  
그리고 양손으로 단단하게 레버의 끝부분을 잘 잡아주고 팔을 펴서 상체를 아주 살짝 숙인 상태로 준비합니다.
동작을 진행하실 때에는 제일 먼저 하체의 근력을 이용하셔서 밀어내 주시고 그다음에 상체를 5도 정도 뒤로 젖히며 등과 팔의 근력을 같이 쓰면서 당겨주셔야 합니다.
로잉머신 운동의 주의하실 부분은 뒤로 갈 때에 상체가 너무 뒤로 눕는다든지 상체를 앞으로 웅크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어깨가 긴장해서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레버를 당길 때에도 팔꿈치가 몸통에서 떨어지지 않고 옆구리를 스치듯이 뒤로 당겨주세요.
즉 레버의 위치는 너무 위로 가거나 아래로 가지 않도록 가슴 아래 정도가 적당합니다.
다시 설명하자면 날개뼈를 단단히 고정한 상태에서 등의 힘을 쓰고 그다음으로 팔의 힘을 써주셔야 상체 근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주의하실 점은 동작을 하시면서 무릎이 안으로 모이거나 혹은 벌어지지 않도록 다리 간격을 고정하며 진행합니다.
그리고 돌아갈 때에는 반대로 팔을 먼저 뻗어주신 다음에 무릎을 접어서 살짝만 웅크리듯이 제자리로 돌아가시는 게 자연스러운 동작이 나옵니다.
이렇게 자연스러운 동작을 위해서는 당길 때에는 속도에만 치중해서 무작정 손으로만 빨리 당기기보다는 한 번에 힘차게 당겨주시고 돌아갈 때 천천히 늘려주듯이 원래 위치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낮은 강도에서 워밍업 정도의 느낌으로 진행하시면서 자세와 근육의 쓰임을 익혀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동작이 몸에 익숙해지고 상, 하체의 근력이 골고루 잘 써지는 느낌이 드시면 그다음부터는 강도를 점차적으로 늘려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로잉머신의 좋은점

일단 단시간내에 전신운동과 엄청난 칼로리 소모를 시킬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정확한 자세로 당긴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로잉머신은 손으로만 당기는 기구가 아닙니다. 신체의 리듬감이 필요하기 때문에 꽤 높은 운동신경을 요하는 운동 기구입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무리하지 마시고 천천히 강도나 속도, 거리 등을 늘려나가시면서 다양한 상, 하체의 근육과 관절들을 인지하고 근력 및 심폐지구력을 강화시키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